아동/청소년 자치회의

Home 아이들공간 아동/청소년 자치회의

아동/청소년 자치회의 2020.12.22 프로그램 일지
2020-12-24 19:41:29
관리자 <> 조회수 1112
118.59.233.210

* 날짜 : 2020. 12. 22 ~ 2020. 12. 22 (18:00 ~ 18:30)

*목표 : 아동, 청소년의 권리를 스스로 알아본다.

          권리에 대한 구제 방법 및 의견수렴 장치를 알 수 있다.

          자치회의를 통해 공동체 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권리와 의무속에서 자치회의를 진행하고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 주제 : 우리의 권리 및 의무를 찾아서

<회의안건>

1. 독서실 자리

3층 독서실은 중등부가 주로 이용하고 있으며 예전 아동들이 많았을 당시에는 자리가 지정되지 않고 번갈아가면서 사용하여 자리를

사용한 학생이 자기자리를 정돈하였으나 요즘은 아동들 수도 줄어들었을 뿐 아니라 지정된 것처럼 자리에 앉아서 학습을 하고 본인자리를

치우지 않는 등의 문제를 보임.

 

본인이 원해서 앉은 자리일 수도 있고 자리에 불만이 있는 학생이 있을 수도 있으니 현재의 자리배치를 없애고 자유롭게 앉을 수 있게 토론함.

또한, 본인이 앉았던 자리는 본인이 정리를 하고 3층 독서실은 중등부가 주로 사용을 하니 서로서로 정리정돈을 잘 하고자 함.

 

2. 개인간식

개인식사을 사와서 먹고는 분리수거를 제대로 해놓지 않고 버리는 경우가 있었음. 오전 이모들이 청소는 해주시지만 본인이 먹은 것은 스스로 정리를 해야하데 잘 되지 않았음.

 

센터는 공동체이기 때문에 개인간식을 가지고 와서 본인만 먹는 이기적인 행동은 하지 않고 간식을 먹고 싶으면 센터 전체 인원에 맞게 간식을 사와서 나눠먹기로 함

 

3. 난방리모컨

난방 리모컨을 3층 독서실에서 발견함. 아동들이 선생님들의 허락을 구하지도 않고 마음대로 가져다 쓰는 행동을 보임.

난방을 켜서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온도조절을 마음대로 하거나 켜놓고 끄지 않은 행동은 문제가 생기니 선생님꼐 말씀을 드리고 사용하도록 하고자 함.

 

4. 수업후 뒷 정리

야간시간에 강사선생님과 수업을 하고 난 뒤 수업에 참여했던 아동들은 꼭 뒷정리를 하고 나오기로 약속함. 

칠판을 제때 지우지 않으면 후에 잉크가 굳어서 잘 지워지지 않으니 꼭 제때 지우고 나오0. 12. 22 ~ 2020. 12. 22 (18:00 ~ 18:30)

 

*목표 : 아동, 청소년의 권리를 스스로 알아본다.

 

          권리에 대한 구제 방법 및 의견수렴 장치를 알 수 있다.

 

          자치회의를 통해 공동체 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권리와 의무속에서 자치회의를 진행하고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 주제 : 우리의 권리 및 의무를 찾아서

 

<회의안건>

 

1. 독서실 자리

 

3층 독서실은 중등부가 주로 이용하고 있으며 예전 아동들이 많았을 당시에는 자리가 지정되지 않고 번갈아가면서 사용하여 자리를

 

사용한 학생이 자기자리를 정돈하였으나 요즘은 아동들 수도 줄어들었을 뿐 아니라 지정된 것처럼 자리에 앉아서 학습을 하고 본인자리를

 

치우지 않는 등의 문제를 보임.

 

 

 

본인이 원해서 앉은 자리일 수도 있고 자리에 불만이 있는 학생이 있을 수도 있으니 현재의 자리배치를 없애고 자유롭게 앉을 수 있게 토론함.

 

또한, 본인이 앉았던 자리는 본인이 정리를 하고 3층 독서실은 중등부가 주로 사용을 하니 서로서로 정리정돈을 잘 하고자 함.

 

 

 

2. 개인간식

 

개인식사을 사와서 먹고는 분리수거를 제대로 해놓지 않고 버리는 경우가 있었음. 오전 이모들이 청소는 해주시지만 본인이 먹은 것은 스스로 정리를 해야하데 잘 되지 않았음.

 

 

 

센터는 공동체이기 때문에 개인간식을 가지고 와서 본인만 먹는 이기적인 행동은 하지 않고 간식을 먹고 싶으면 센터 전체 인원에 맞게 간식을 사와서 나눠먹기로 함

 

 

 

3. 난방리모컨

 

난방 리모컨을 3층 독서실에서 발견함. 아동들이 선생님들의 허락을 구하지도 않고 마음대로 가져다 쓰는 행동을 보임.

난방을 켜서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온도조절을 마음대로 하거나 켜놓고 끄지 않은 행동은 문제가 생기니 선생님꼐 말씀을 드리고 사용하도록 하고자 함.

 

 

 

4. 수업후 뒷 정리

 

야간시간에 강사선생님과 수업을 하고 난 뒤 수업에 참여했던 아동들은 꼭 뒷정리를 하고 나오기로 약속함. 

칠판을 제때 지우지 않으면 후에 잉크가 굳어서 잘 지워지지 않으니 꼭 제때 지우고 나오기로 함.

 

5. 무릎 담요

 

날씨가 추워짐으로 인해 센터에 구비해 둔 무릎담요를 가지고 가서 사용 한 뒤 제대로 정리하고 가지 않아서 토론함.

 

담당자의견

이번 자취회의 안건은 주로 정리와 청소에 관련된 내용이 많았음.3층을 주로 사용하는 청소년이지만 내가 하지 않은 일은 먼저 할려고 하지않고, 정리하는 습관을 가지지 못해서 우리가 쓰는 우리의 공간은 서로 정리를 잘하자고 얘기함.

 


top